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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정자 서브프레임 부활 - DN8 신형쏘나타에 적용된 신형프레임goods 2019. 3. 13. 11:17반응형
DN8 쏘나타 프레임구조
YF - HG / LF - IG 시대의 간략화된 서브프레임 포기
신형 DN8 쏘나타 3세대프레임
전방서브프레임은 간략화된 - 자에서 ㅁ자로 복귀하고도
전체무게 약 50kg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ㅁ자형 서브프레임
NF TG HD 시절까지 사용되다가
YF MD HG 부터 일제히 멸종된 ㅁ자입니다.
현대모터스튜디오 실차 프레임
서브프레임 4개꼭지점
측면에서 대략적으로
실차 서브프레임 앞쪽 결합부
엔진마운트 3점지지냐 4점지지냐?
좌 우 마운트는 기존형태와 유사
후방 기존 도그본(개뼈다귀) 형태
전방서브프레임 가로부재에 롤스토퍼 설치자리가 있다면
4점지지를 할것으로 예상됩니다.전방 롤스토퍼 없음
후방 개뼉다구
DN8 엔진마운트는 3점 지지입니다
차체와 추가로 연결되는 보강브라켓
빨간 서브프레임 꼭지점에서 차체 측면, 차체 후면쪽으로
90도이상 각도를 벌리면서 뻗어나가 보강
YF 나 LF 에 있는 보강브라켓은 차체 측면쪽으로 치우쳐
45도 정도 각도로 뻗어나가서 2점 보강을 해줍니다.
신형DN8 보강브라켓이 시각적으로 훨씬 든든해 보입니다.
실차의 보강브라켓
그동안 미디어에서 현대 일자형 서브프레임 지적을 많이했는데
전륜 로워암 결속이라는 측면만 보면
전방으로 뻗어나가야 할 이유가 딱히 없기도 했습니다.
오히려 사소한 사고시에 서브프레임까지 변형이 오면서 교체수리비가 늘 수도 있구요
우물정자 프레임과 >---< 형 간략화 프레임의 장단점 (보배드림)
3세대 프레임은 홍보영상에서 아예
서브프레임까지 포함해서 좌 우 각각 상중하 3방향 충돌에너지 흡수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등장해서 10년을 사용했던 중형/준대형의 1자 서브프레임(원가절감 + 정비성 향상?)은
드디어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현대 신차 사이클 2020~2022
그랜저 풀체인지 = DN8 의 우물정자 적용 99%
더 욕심을 낸다면 준중형 suv 인 투싼도 신형플랫폼의 장점을 적용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전에 당장 내년 2020년에 나오는 7세대 아반떼 하체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휠베이스 2700대의 준중형 차대에 井자 서브프레임 부활한다면
4세대 투싼도 99% 입니다.
2020년 3월 7세대 아반떼
CN7의 서브프레임 구조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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